상단영역

본문영역

품질경영으로 고객의 needs를 앞서가는 Global 일류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2.03.20 19:17
  • 기자명 By. 이형민 기자

<대전·충남 경제를 이끄는 사람들> - (주)선진기술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진행을 생각하며 특수목적용 장비를 설계, 제작하는 중소기업이 있다.

자동차 ABS센서/베어링 검사장비 개발 및 제작과 수입장비(설비)의 부품 국산화 개발 및 개선작업에 몰두하는 (주)선진기술(사장 박종필)이 그 주인공.

(주)선진기술의 주요사업은 ▲자동차 ABS센서/베어링 검사장비 개발 및 제작 ▲수입장비(설비)의 부품 국산화 개발 및 개선작업 ▲ENCODER SEAL 착자/검사장비 개발 및 제작 ▲비파괴 검사를 위한 초음파 스캐너 로봇 개발 및 제작 ▲연구소 R & D 장비 개발, 산업용특수 로봇 개발 및 제작 ▲공장 생산자동화 설비의 설계 및 제작 등이다.

특히, 기계설계, 전기전자 회로설계, 전장, 자동 제어용 프로그래밍 처리능력 보유하고 있는 막강한 중소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주)선진기술의 우수성은 대체,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에서부터 시작된다.

선진기술은 해당분야의 독자적 핵심기술력 확보 및 특허 등록과 엔코더씰(Encoder Seal) 착자·검사 장비의 신뢰성이 우수하고 정밀부품 엔코더씰의 착자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수년간에 걸쳐 개발하며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주사로 부터 인정을 받고 있으며, 여러가지의 가공공정을 거치며 정밀하게 제작된 ABS 베어링의 최종검사를 자체 제작한 검사장비가 담당하므로 다른 종류의 생산 장비와는 달리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막강한 경쟁력으로 특수목적용 장비를 설계, 제작하는 (주)선진기술의 우수한 제품들을 만나보자.

 

제 품 소 개

 

▲ABS 센서/베어링 검사장비

 

ABS(Anti-lock Break System) 베어링(BEARING)에 대한 출력을 검사해 합부판정 하는 장치로써 SERVO MOTOR의 정속회전에 의한 ENCODER 신호검출에 의해 검사한다.

기계적으로는 출력용 테이블과 베어링을 고정하는 척(Chuck)과 베어링을 회전시키기 위한 Servo Motor로 기본 구성되며, 전기적으로는 ABS 신호 분석을 위한 DATA Acquisition Card(PCI),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PLC로 구성된다.

현재까지 생산된 ABS 베어링의 특성에 따라 패시브(Passive), 액티브(Active), 가우스(Gauss) 타입으로 구분되는 모든 항목을 측정(단, 베어링의 형상에 따라 치구교환이 필요)할 수 있다. ABS 베어링의 검사는 기계적 장치에 의해 신속히 작업하고 컴퓨터와 전기장치로 통신해 검사작업이 진행된다.

ABS 출력검사기는 시스템에 따라 매뉴얼(MANUAL), 세미 오토(SEMI-AUTO), 풀 오토(FULL-AUTO)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본 설비를 설계 제작한다.

 

▲엔코더씰착자, 검사 및 씰조립기

 

이 설비는 ABS 베어링에 삽입되는 엔코더 실(ENCODER SEAL)을 제조하는 장비로써 생산 전공정이 자동으로 동작된다.

내철에 일정한 극(Pole)을 착자 후 출력값을 검사하며, 외철에 일정량의 그리스를 도포한 후, 내철과 외철을 조립하는 장비이다.

이 설비는 엔코더씰의 착자, 검사부와 씰 조립기로 크게 2개의 장치로 분리돼 있다.

엔코더씰 착자, 검사기의 설비는 출력용 LCD, WORK 이송용 2축 ACTUATOR와 AIR CYLINDER, ENCODER SEAL을 고정하는 COLLET CHCUK, 엔코더씰 회전을 위한 SERVO MOTOR, 착자를 하는 YOKE, YOKE에 전원을 공급하는 착자전원 공급기, 불량제품에 표시를 하는 NG MARKING기, ABS 신호분석을 위한 DATA ACQUISITION CARD(PCI),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PLC CARD로 구성된다.

씰 조립기는 외철을 공급하고 완제품을 적재하기 위한 2개의 적재 INDEX와 그리스를 도포하기 위한 정량 공급 도포장치, 중량을 측정하기 위한 2개의 저울, 내철과 외철을 조립하기 위한 조립부로 구성된다. 외철의 그리스 도포불량 및 조립불량은 별도로 2곳으로 분류돼 배출 적재한다.

엔코더씰 착자, 검사기는 엔코더씰의 페라이트 고무부에 착자를 한 후 자화상태를 검사하는 장비로서, 착자기를 통해 원하는 분할 수 만큼 ENCODER SEAL에 착자를 하고, 검사부에서는 분할된 자화상태를 검사하는 엔코더씰 착자/검사기이다.

씰 조립기는 ENCODER SEAL 외철의 씰부에 일정량의 그리스를 도포하여 내철을 공급받아 조립하기 위한 장비로써 그리스 도포량 및 조립상태의 합부 판정을 하는 ENCODER SEAL 조립기이다.

 

▲톤휠&센서 압입 및 ABS출력검사기

 

이 설비는 허브 베어링(HUB BEARING)에 톤휠을 압입해 압입 높이, 압입력을 제어하고 압입 특성에 따른 프로파일 관리된 그래프를 모니터에 DISPLAY 한 후 톤휠의 RUN-OUT값을 측정한다.

베어링의 특성 및 형상에 따라 센서 압입도 톤휠 압입과 동일한 방식으로 압입하며, 최종 압입조립된 BEARING을 출력검사하여 베어링을 조립 및 검사하는 장비이다.

위 작업중 베어링의 특성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이 패스(BY-PASS) 기능을 부가, 각 공정에 스위치로 두고 동작유무를 선택하도록 구성돼 있다.

4개의 주요공정으로 허브 베어링에 톤휠을 압입하는 ‘톤휠압입장치’, 압입된 톤휠의 RUN-OUT을 측정하는 ‘RUN-OUT측정장치’, HUB BEARING에 출력검사 SENSOR를 압입하는 ‘SENSOR 압입장치’, ABS BEARING 특성을 검사하는 ‘ABS 출력검사장치’로 구성된다.

차량에 장착되는 베어링 형상에 따라 크게 논 ABS 베어링(NON-ABS BEARING)과 ABS 베어링으로 구분돼 ABS 외장형은 톤휠 압입후 별도의 ABS 센서로 ABS 베어링 특성을 검사하고 ABS 내장형은 톤휠 및 ABS 센서를 압입후 ABS 베어링 특성을 검사해 1대의 설비로 다양한 형상의 베어링을 조립하고 검사하는 장비이다.

/이형민기자 hmnr@dailycc.net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