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북 이시종 도지사 2012 새해설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2.01.01 19:31
  • 기자명 By. 남윤모 기자

존경하는 158만 도민 여러분!

희망찬 임진년(壬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도민 여러분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도민 여러분!

임진년은 민선5기가 출범한 지 3년차 되는 해로 우리의 최종목표인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의 꿈을 가득 실은 희망의 열차가 고속 질주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158만 도민들의 힘과 용기에 임진년 흑룡의 힘찬 기운을 더해, 우리 충북이 명실상부한 중부권 시대의 주역으로 당당히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충청신문애독자 여러분들께 지면을 통해 인사드립니다.

 

도정방향

 

¤생명산업과 태양광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

오송 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을 9월까지 수립하고,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는 6월 착공과 KTX 오송역세권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오송 의약바이오를 중심으로 제천 한방바이오 산업과 옥천 의료기기 산업을 연계 발전시켜 충북을 바이오 삼각벨트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어 태양광 사업은 태양광 테스트베드 구축, 태양광 테마도시 조성, 박막형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태양광 발전시설 보급 확대 등을 통해 증평·음성 등 7개 시군을 아시아 최고의 솔라밸리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태양광 기업체에 대한 긴급지원 TF팀 가동, 600억 원 규모의 생명과 태양 펀드조성 등 충북도 자체로 태양광산업 위기극복 종합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영세 자영업자와 취약계층 등 서민생활 지원 확대

향수의 전통시장 만들기 등 전통시장 활성화와 함께 고용 우수기업 청년인턴 취업지원, 능력 있는 고교 졸업자 채용 활성화,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햇살론 지원 확대 등으로 서민들의 생활 지원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그리고, 5조원 규모의 투자유치, 140억 불 규모의 수출, 37조원 규모의 지역총생산, 일자리 5만개 창출 등으로 충북의 경제규모를 더욱 키워 서민들 모두가 잘사는 도를 지향해 나가겠습니다.

신설 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사이언스 비즈 플라자 건립, 기능지구 특성에 맞는 연구단 유치 등으로 청원 기능지구가 과학벨트의 중심 거점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 모든 것이 충북도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도민 여러분과 머리와 가슴을 맛대고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충북 고유의 맞춤형 평생복지 추진

영유아에 대한 무상보육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도내 400여개 초·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내실있게 추진하는 한편, 도립대 반값등록금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등 충북의 더 밝은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겠습니다.

또한 충북도내 경로당에 ‘9988 행복나누미’를 배치해 건강체조, 웃음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여성농업인 복지 바우처제도, 성인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운영, 노인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약자를 따뜻이 배려하고 섬기는 서민복지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양한 균형발전 사업추진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금년도에 설계를 마치고, 음성~충주~제천간 고속도로는 오는 2015년까지 조기 완공되도록 하며, 세종~청주간 연결도로, 중부내륙선인 이천~충주~문경간 전철과 천안~청주공항간 전철 등 충북의 대동맥이 될 핵심 인프라가 조기에 착공 또는 완공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오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충청내륙고속화도로를 평창까지 연장하고, 청주공항을 평창올림픽 관문공항으로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이어 신발전지역에 단양지역이 추가 지정되도록 하고, 내달 진천·음성 혁신도시관리청을 출범시키고, 충주 기업도시는 6월에 개발 사업을 준공 하겠습니다.

충주·음성·괴산·증평·진천지역에 입주한 기업들에게 공업용수 공급을 위해 충주댐 내륙권 공업용수 개발사업도 신규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하겠습니다

새해부터 남부출장소를 개소하고 청주~영동까지 심야버스를 운영하는 한편, 음성~괴산, 북일~남일, 도계~진천간 국도 확포장공사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도민들의 숙원인 대청호에 대한 과다한 규제를 완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미 FTA 대책과 농촌 문제

한미 FTA 체결에 따라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농축산업에 안정화 긴급자금 지원, 농약·비료·영농자재 등 농업 필수품 지원, 축산시설 현대화사업과 남부3군 과학영농특화사업 육성 등 농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각종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사과·포도·복숭아·인삼·고추 등 충북 대표 5대작목 브랜드 육성, 첨단농업테크노파크 조성, 오는 2015년 세계 유기농엑스포 성공개최 등 우리 도가 유기농업 특화도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농촌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예술과 체육, 충북형 관광 인프라 구축

청남대에 대통령 역사교육관 건립과 대통령 길을 조성하고, 배티 세계 순례성지와 조령지구 거점 관광지 조성, 바이오 산림휴양밸리 조성, 반기문 UN사무총장 고택 복원, 한국가요사 기념관 건립 등 충북을 대표하는 특화 관광지를 조성해 많은 관광객이 충북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오는 2016년 전국체전을 충주로 유치하고 장애인스포츠를 포함한 각종 실업팀을 창단하며, 근대5종 훈련장과 장애인스포츠센터 건립 등 체육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국제대회 성공 개최와 국제기구 유치

런던올림픽 아시아 조정경기 예선을 시작으로, 오는 2013년 충주 세계조정선수권대회와 오송 화장품·뷰티 세계박람회, 2014년 국제바이오엑스포, 2015년 세계 유기농엑스포, 2016년 솔라엑스포 등 각종 국제대회를 잇따라 유치하여'세계 속의 충북'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한, 유네스코 국제 무술기구인 (가칭) ICYM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건전재정운영으로 도정의 효율성 상승

최근 바이오산림휴양밸리, 공익근무요원교육원, 대통령 역사교육관, 드라마 창작 클러스터 등 신규사업을 많이 벌이고 각종 국제대회를 유치함에 따라,지방재정에도 많은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난 2009년 세계금융위기 극복과정에서 발행한 대규모 지방채 1801억 원은 재정에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의 실효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상환 능력을 고려해, 지방채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억제하는 한편, 경상예산은 꼭 필요한 경비 위주로 운영해 나가고, 사업예산은 선택과 집중의 논리에 따라 긴축재정으로 운영해 재정 부담을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청주/남윤모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