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생을 '행복한 바보'로 만드는 충남교육 멈춰야"

[6.1 지방선거] 충남교육감 예비후보에게 묻다 ② 조영종 예비후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22.04.22 13:58
  • 기자명 By. 유솔아 기자
▲ 조영종 충남교육감 예비후보(사진=유솔아 기자)

충청신문은 오는 6월1일 지방선거에서 충남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예비 후보들을 차례로 만나 출마의 변과 면면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충청신문=내포] 유솔아 기자 = “학생들을 ‘행복한 바보’로 만들면 안된다. 현재 행복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미래의 행복을 보장해 줘야한다.”

조영종 예비후보는 21일 충청신문과 인터뷰에서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전교조 출신이라는 점과 (김 교육감의) 학생인권조례, 고교평준화를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8년이면 됐다. 12년으로 이어지면 충남교육은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근 교육감 중도·보수진영 단일화 이탈과 관련해선 “단일화 (필요성에) 대해선 일정부분 동의하지만, 아무나 한 사람이면 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중도·보수를 외치고 있지만 진보진영 도지사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한 분도 있고, 뇌물 수수로 옥살이를 하신 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4일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좋은 분이 선택되시길 바란다. 저를 나쁜 사람처럼 몰아가며 ‘부끄러운 줄 알라’ 고 하는 분이 계신데, 상대방이 좋은 제안을 하면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옳다. 못 받아들인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서로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내며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특정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은 조영종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충남교육감 선거 도전을 결심한 가장 결정적 이유는?
“교장으로 8년 근무하며 ‘아이들에게 이렇게 교육하는 것이 맞나?’ 하는 회의가 들었다. 현재 교육청을 전교조 출신 인사들이 장악하고, 이념 중심 전교조식 교육에서 출발한 잘못된 교육정책으로 학생들에게 제대로 해 줄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이자 한국 국공립고등학교장회의 회장으로서 더 이상 학생들에게 죄짓는 어른이 되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다.“

-자신의 가장 큰 경쟁력은?
“34년 6개월의 교직생활을 했다. 1987년 3월 공주 우성중학교를 시작으로 천안오성고 교장까지 총 충남의 7개 지역을 오고 갔다. 다른 후보들보다 충남과 충남교육을 더 많이 알고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충남교육청의 인성교육위원회의 위원장과 자립형사립고 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두 차례에 걸쳐 맡으며 교육감으로서 필요한 경험과 역량을 충분히 인정받고 길렀다고 자부한다.”

-김지철 교육감의 지난 8년 교육행정을 평가한다면?
“(김 교육감은) 3무 교육감이다. 교육무능과 행정무능, 인사무능을 합한 것을 말한다.

먼저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현재는 행복할 수 있으나 미래의 행복을 보장해 주려고 한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진영논리에 빠진 인사정책 또한 큰 문제다. 대표적으로 교장 공모제가 있는데, 전교조 출신 대다수가 공모제를 통해 교장에 임명됐다. 공정한 룰과 경쟁의 결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행정도 무책임하다. 2년 전 네팔로 교육 봉사활동을 간 교직원 4명이 목숨을 읽었지만 책임진 사람이 없었다. 또 천안 한들초 부지문제와 천안 오성고 건축부지 문제는 아직도 재판이 진행 중이다."

-충남학생인권조례와 천안아산 고교평준화 폐지 검토를 주장하는 이유는?
“충남학생인권조례는 성소수자와 성정체성 문제를 비롯해 학생이 부모와 교사를 고발할 권리를 강조하고 있다. 조례 내용이 전부 엉터리는 아니지만 학생의 인권만 강조하다 보니 교사들의 교권이 실추되고 있다. 급기야 교사들이 학생지도 포기 사태까지 야기시키는 지정에 이르렀다. 인권조례를 학생의 권리와 의무 선언으로 대체하겠다. 상황이 된다면 폐지까지 추진하겠다.

고교평준화는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청은 인권조례와 고교평준화가 교육 가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하는데, 믿을 수 없다. 정말 공정한 방법으로 조사했는지 궁금하다. 실태에 대해 토론회도 해봐야 한다. 만약 그럼에도 호응이 좋다면 박수를 치겠다.”

-농어촌 학교 폐교위기 해법은?
“읍·면 수혜지 지역과 리·면 소재지 단위의 작은 학교를 합친 ‘통합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면 집 근처가 아니라도 어디든 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다만 통합학교가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방과후 학교, 아토피 치료시설, 다문화 교육 특화 등이다. 이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는 더 나은 특화교육과정을 받고, 소규모 학교 학생이 느는 등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 이미 이를 시행하는 학교가 일부 있지만, 모든 시·군으로 확대해야 한다.“

-차기 정부 자사고 특목고 폐지 재검토에 대한 의견은?
“환영한다. 교육부 자사고 평가위원장 자격으로 북일고와 삼성고를 방문한 적이 있다. 거기서 ‘재력있는 기업들이 학교를 만들고 열심히 도와주는 모습이 우리나라 미래사회 발전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했다.

또 자사고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이 (자사고를) 원하면 가게 해야 한다. 정부에서 지원하지 않는 대신, 그 지원금을 일반고와 전문계고 등에 투자해야 한다. 그것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도민께 한 말씀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학생, 학부모, 교직원께 먼저 감사인사 드린다.
교육행정이나 학교 교육은 이론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정책 집행 경험 없이는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충남 학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만이 제대로 된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런 측면에서 (저를) ‘충남이 낳은 교육 전문가’라고 자부할 수 있다.

교사, 교장, 장학사, 교과연구회 회장 등을 두루 경험했고, 교육부 여러 가지 사업위원으로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사람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교육감 직을 수행하는데 하나의 부족함 없이,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유권자이신 충남도민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어떤 사람이 충남교육감이 돼야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행복할 것인가’ 관심을 가지고 선택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