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꿈을 위한 도전, 인재여 오라’

9.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7.11.06 19:33
  • 기자명 By. 강주희 기자
 
맞춤형 진로지도·취업지원 시스템으로
전국 최고 취업률 자랑
 
69년 전통 명문… 꿈, 도전, 성취 ‘OK’
 
▲ 윤정환 교장
◆  대전여자상업고등학교는
69년의 전통을 가진 명문 특성화고로서 최근 3년간 졸업생의 취업률은 80%에 육박하여, 대전시는 물론 전국의 특성화고 중 최고의 취업률을 유지하면서 지역 특성화고 취업률 신장의 견인차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2012년에는 전국 취업률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명실상부 특성화고 최강자로 우뚝 서 있으며,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2017학년도에도 취업률 80% 이상의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교육 가족 일동이 다각도로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학과는 회계정보과와 회계경영과로 편성되어 있다. 회계를 바탕으로 경영·세무·금융·정보 분야에 특화되어 있어 다양한 업무 능력을 지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3년간(2014~2016학년도) 국가직공무원, 한국공항공사, 삼성그룹, KB국민은행 등 공공기관 및 대기업과 금융권에 취업한 졸업생이 무려 257명이다. 
대전여상은 변화하는 취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와 모든 교과에서 직업기초 능력을 다지기 위한 노력도 열심히 하고 있다. 
학년별, 학과별로 필수 자격증과 권장 자격증을 포함하는 ‘자격증 취득 로드맵’을 제시하고, 정규 수업과 방과후 학교 수업 및 주말과 방학을 이용한 특별수업 등을 통해서 학생 누구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정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산점을 주는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에 대한 정보도 수시로 확인하여 학교 소식 알림 뉴스를 이용해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작년 2월 졸업생은 1인당 평균 9.1개의 자격증을 취득했고 올해 2월 졸업생은 이미 작년 1학기말에 1인당 평균 10.1개의 자격증 취득을 돌파한 상태였으며, 20여 개의 자격증을 획득한 학생도 다수다.  
대전여상은 최적의 취업을 위해 학생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학년별 맞춤형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1학년 때는 ‘진로탐색’에 중점을 두고 직업 적성·흥미·인성 검사를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진로를 함께 탐색하며,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과 산업체 현장 견학 및 진로탐색스쿨 연수 등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2학년 때는 ‘비전수립’에 목표를 두고 심층 상담을 통해 학생이 구체적인 직무를 설정하도록 도와주는데, 이 과정에서 직무를 직·접 체험해보기도 하고 비전설계스쿨 과정에서 연수를 받으며 중장기적 인생 설계를 하게 된다. 
취업 현장에 바로 뛰어들게 될 3학년 때는 본격적인‘취업 준비’과정으로 교내 모의면접대회, 이력서·자기소개서 및 취업포트폴리오 발표 등을 통해 취업 서류 작성의 기초를 다지고 취업 전 사전교육 연수를 받게 되며, 기업체 현장실습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취업을 앞둔 창의적인 여성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선 취업 후 진학’제도의 장점을 자세히 안내하여 학생이 우선 취업한 후 직업에 대한 보람을 찾으며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고 있으며, 원하는 경우 상위 학교로 진학하여 학문을 계속해서 평생학습의 길을 이어가도록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길잡이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졸업생 멘토링’이 있는데, 전교생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7교시에 취업한 선배들이 취업 경험을 특강을 통해 제공할 뿐 아니라 멘토가 되어 재학생 멘티 4~5명 정도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면서 취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한 점은 질문을 하는 등 실력을 쌓고 있다. 
 
 
◆  학과소개
• 전체 학급 수 : 30학급      • 학생 수 :  881       • 교원 수 : 62명  
 
 
◆  3년간 취업률  추이
 * 2014년 : 79.2%   * 2015년 : 74.3%   * 2016년 : 82.4%
 
 
◆  2016학년도 졸업생 취업현황
금융감독원, 공무원연금공단, 한국감정원, 한국연구재단,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전력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2),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특허정보원, 한국산지보전협회,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공무직 등 공공기관에 21명이 취업했다.
또 삼성화재, 교보생명, 롯데손해보험, KB손해사정, KB국민카드 등 금융권에 32명, 삼성물산, LG하우시스, 우성사료, JEI재능교육, 교원구몬, 쌍용자동차, 금성백조주택, 실리콘웍스 삼양바이오팜, 한미타올, 부국레미콘 등 대기업 사무직에 34명이 취업해 근무하고 있다.
이밖에 현진세무회계, 세무법인넘버원, 한울회계법인, 누이비앤씨, 국전테크, 바이오, 케이투발전기, 디와이메탈웍스, 시리우스, 나노하이테크, 세화, 장학문구사, 청암, 영남건업, 코스모산전, 신화엔지니어링, 앤스코, 가이드라이팅, 중부산업, 한국픽셀, 세원화성, 아주이엔씨, 트루윈, EIS, 아이에스원 등 중소기업 사무직에 117명 취업했다.
 
◆  취업성공스토리
 
▲ 김민경 (20)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레저사업부 주임
“선취업 후진학 매력 특성화고 결정”
“동아리·연수 또는 캠프를 통한 교육, 진로방향 찾는 데 많은 도움”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레저사업본부 체육시설안전팀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현재 저는 ‘체육시설정보관리종합시스템(SFMS)’라는 정보 시스템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전국에 약 78,000여 개의 체육시설을 전산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안전점검 정보와 보수보강 정보를 분석하여 사람들이 이용할 체육시설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어요. 안전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 모두가 체육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스템 운영의 목표입니다. 
 
▲ 취업 성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 다양한 경험이 취업 성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여상은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동아리, 연수 또는 캠프를 통한 교육은 학생들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돼요. 저도 동아리 선배들을 보며 공기업 취업이라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가지면서 2학년 때부터 저를 가꿔나가기 시작했습니다. 1학년 때 미처 하지 못했던 성적관리와 자격증취득에 집중했어요. 대전여상에서는 방과후 시간에 자격증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저 또한 많지는 않지만 10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되어서 학원비 걱정도 덜 수 있었어요.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
- 일반고로의 진학을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저는 중학교 때 대전여상의 입학설명회를 듣고 '선 취업 후 진학'에 대해 알고는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당시 무슨 일이 하고 싶은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뚜렷한 목표가 없었던 저는 선 취업을 통해 돈을 벌며 천천히 진로에 대해 생각하고, 후 진학을 통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필기 및 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 대전여상에서는 1학년 때부터 다양한 교과 수업시간에 발표 형식의 교육을 통해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2, 3학년 때는 모의면접 연습을 통해 실제로 면접을 보는 것 같은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저도 사실 입학 당시에는 소심하고 말도 잘 못 하는 학생이었지만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거나 매년 주최되는 드림비전 발표대회에 참가도 해보며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노하우는 선배들의 필기 및 면접 후기입니다. 자신이 지원한 회사에서 실제로 시험이나 면접을 본 선배들이 작성한 후기를 보며 문제 유형이나 과목, 면접 질문 등을 미리 보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연봉 & 복지 혜택은
- 연봉은 기본급 1990만원, 성과연봉 273만원으로 월 급여는 세후 170만원 정도에요. 복지혜택은 기본적으로 주택임차의 경우, 재직기간 3년 이상일 때 계약서 상 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2.5%의 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재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 학비보조도 받을 수 있고, 사내 동호회도 지원해줍니다. 또한 직장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연 10권의 책을 구입할 수 있고 연 40만원의 교육비와 50만원 상당의 복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향후 계획은
- 취업이라는 목표를 이루고 나서 구체적인 다음 목표를 아직 설정하지 못한 것 같아요. 그래서 현재는 그동안 하고 싶었던 것들을 단기 목표로 삼아 이뤄가려고 합니다. 직무 외적인 부분으로는 영어 공부, 운전면허취득, 악기 배우기 등의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직장 내에서 3년간은 맡은 업무에 충실하면서 직무와 관련된 공부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저의 전문성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