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UP’

③ 대전시‘4차산업 특별시’로 우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7.09.17 18:55
  • 기자명 By. 김다해 기자
▲ 지난 6월 8일 대전시청에서 민·관·산·학·연 관계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4차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선포식'이 열렸다.
스마트 융복합 산업 집중 육성
대덕특구 융합 공동연구센터 조성
첨단기술 적용 실증화 단지 건설
3대 전략·12개 추진 과제
6개 산업 분야에 적용
기본 구상 전략 전국 공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자리매김
 
[충청신문=대전] 김다해 기자 = 대전시가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시동을 걸었다.
시는 ‘4차 산업혁명 대전 특별시 육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선포식’을 여는가 하면 전국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국회에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빠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 
지난 19대 대통령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대전에서 열린 공약발표회와 유세를 통해 여러 차례에 걸쳐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산업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를 만들어 대전을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이를 시 차원을 넘어 국가에서 대한민국 성장동력 핵심 지역으로 대전을 선정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전·충청은 물론 국내 전체를 아우르는 4차 산업혁명 핵심거점 지역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 지역을 넘어 국가 차원의 대한민국 성장동력 핵심거점 지역으로 위상을 높이기 위한 자리를 가졌다.
 
시는 지난 6월 8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민·관·산·학·연 관계자 등 700여 명은 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도약하는 길에 동참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 에서는 시민들이 4차 산업혁명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로봇, 드론, 3D 프린터, VR/AR, 첨단센서 등 지역 혁신기업 15개 기업이 참여하는 체험 부스를 마련해 시민들에게 4차 산업을 친근하게 소개했다. 
 
권 시장은 ‘4차 산업혁명과 대전시의 대응전력’ 발표에 나서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기 위해 신산업·인프라·실증화의 3대 전략과 12개 추진 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6개 산업 분야에 작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6개 산업 분야는 융복합 연구개발, 유전자 의약, 특수 영상, 국방 정보통신기술 첨단, 로봇, 사물인터넷 기반 첨단센서 산업 등이다.
 
시는 신산업으로 스마트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대동·금탄, 신동·둔곡, 안산지구에 유전자 의약산업, 특수 영상, 국방 정보통신기술, 로봇, 첨단센서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또 대덕 특구에 융합 공동연구센터를 두고 연구소 기업을 지원하는 종합지원센터·스마트 제조혁신센터·빅 데이터 서비스지원센터를 건립해 신산업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조성하고 연구 성과물을 산업에 적용하고 확산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체험 전시관, 첨단기술을 적용한 주거지역, 자동화된 노인복지시설을 포함하는 실증화 단지를 건설한다.
 
권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은 과학도시라는 대전의 특성에 부합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에서 이를 공약했고 또 대전의 역사적 측면에서도 30년대 도청 이전, 50년대 임시수도, 70년대 연구단지 조성, 90년대 엑스포와 정부 대전청사 이전 등 20년 단위로 이어진 지역 개발동력을 만드는 변곡점”이라고 당위성과 의미를 부여했다.
 
▲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달 16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대전시의원, 일반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열린‘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에 참석해 4차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전국적인 위상 정립을 위해 나섰다.
 
시는 지난달 16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동으로 권선택 시장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지역 국회의원, 4차 산업추진위원회 신성철 공동위원장 (KAIST 총장), 시의원을 비롯해 산·학·연 관계자, 공무원, 일반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당초 소개된 3개 전략 12개 과제에서 4개 전략 24개 과제로 확대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혁신 생태계 조성 전략은 기술융합의 기업지원 생태계 확산을 위해 문제해결형 혁신 플랫폼과 실리콘 밸리식 창업 보육센터 운영, 기술아이디어 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의 관리 시스템과 4차 산업혁명 기술 기업지원 펀드 운용을 추가 계획에 반영한 것이다. 
 
이와 함께 대동·금탄지구에 산학연 융합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부가 가치 유전자 의약 산업 육성 등 바이오 융합산업 허브를 구축하는 한편 특수영상, 국방 ICT 클러스터 조성, 지능형 로봇산업 기반 조성·첨단센서 산업 등 미래형 신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로 대덕 특구에 융합 공동연구센터를 조성하고 연구소 기업 종합지원센터와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소프트웨어(SW)융합산업 집적화 단지 조성도 추진한다.
 
또 실증화 구현을 통한 연구 성과물의 실제 적용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체험·전시관을 운영하고, 스마트 빌리지와 스마트 스트리트, 신기술 테스트 베드 융복합 콤플렉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권 시장은 “대전이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최적지”임을 강조하면서 “그동안 지역의 역량을 모아 대전의 비전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성장을 이끌 4차 산업혁명 과제 24건을 구체화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 등 각계각층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선희 시 과학경제국장은 “비전보고 토론회를 통해 그동안 대전이 구상해왔던 기본 전략들을 전국에 공표하고 중앙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초석이 돼 대전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