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 대전이 가야할 길

①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대전시 대응방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7.09.03 18:49
  • 기자명 By. 김다해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달 16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대전시의원, 일반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에 참석해 대전시의 비전보고 발표를 하고있다.
 
 
IT기술-경제·사회 융합… 생산성·효율성 ↑  ‘초연결 사회’
 ‘4차 산업혁명추진위’  신설… 대응체계 구축·종합대책  도모
사회적 대응방안- 일자리 창출·국민 생활 혁신 프로젝트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경제·산업, 사회·문화, 고용·일자리 분야 등 전방위적으로 획기적 변화를 가져 올 것이란 전망이다. 시는 새 정부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위상에 걸맞게 전국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 를 구성하고 국가 차원의 성장동력 핵심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국회서 ‘4차 산업혁명 특 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를 가지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본보는 4차산업혁명의 정의, 4차산업혁명의 대전시 대응, 4차산업혁명 대전시의 4 대 전략 24개 과제 등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충청신문] 김다해 기자 = 19대 대통령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대전시가 4차산업혁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에서 대전 지역 공약으로 4차산업 특별시 육성을 내세운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대전에서 열린 공약발표회와 유세를 통해 여러 차례에 걸쳐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산업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를 만들어 대전을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융합된 기술의 혁명
‘4차 산업혁명’은 기존 1~3차 산업혁명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과거엔 수력과 증기, 전기, 전자 공학과 정보기술(IT)을 중심으로 산업이 혁명적 변화를 경험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첨단 정보 기술(IT)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돼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변혁, 인간·사물이 현실과 가상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 등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한다. 즉, ‘4차 산업혁명’은 융합된 기술 혁명이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클라우드 컴퓨팅, 로보틱스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들이 이미 상용화되고 있으며, 이 기술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주도할 전망이다.
스위스 최대 금융그룹 UBS가 지난해 노동시장 유연성, 기술 수준, 교육시스템, 사회간접자본 (SOC), 법적 보호 등 5개 요소를 바탕으로 139개국의 4차 산업혁명 적응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순위는 25위에 불과했다.
한국은 일본(12위), 대만(16위)보다 낮고 중국(28위), 러시아(31위)와 비슷하며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 수준으로 한국의 ‘4차 산업혁명’ 경쟁력이 주요국에 비해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곳 가운데 5개 국가는 유럽연합(EU) 소속이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에 민관이 모두 참여해 중장기적 산업 정책을 수립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울러 지역별로 거점 대학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기업의 실질적인 상업화에 기여하는 연구 주제를 공모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한국도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안
문재인 정부는 지난 2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 업무보고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적 대응방안으로 ‘일자리 창출’과 ‘국민 생활 혁신 프로젝트’를 내놨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단순·반복 직군의 일자리는 감소하고 창의성·전문성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하고 새로운 직무 분석에 기반한 중장기적 ‘일자리 변화 예측 모델’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지식을 갖춘 인력 양성과 기존 근로자에 대한 재교 육·전직을 지원해 일자리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민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공감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혁신 프로젝트’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조류인플루엔자의 전파 경로를 예측하는 사업과 교통사고 위험이 큰 지역과 시간을 예측해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사업 등이 추진된다.
또 빅데이터와 센서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라 미세먼지를 줄 이는 기술을 개발하는 계획도 추진된다.
국방 분야에서는 무인 감시 지능형 경계시스템 개발, 군 장비 수리용 부속품 수요 예측 시스템 개발·적용, 교육 분야에서는 디지털 교육 혁신을 위한 학교 무선네트워크 확충, 실감형·맞춤형 교육콘텐츠 제공 등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정부는 올해 3분기에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해 국가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연말까지 범정부 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만들기로 했다.
 
대전시의 4차 산업
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전·충청은 물론 국내 전체를 아우르는 4차 산업혁명 핵심거점 지역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앞서 지난 2월 4차 산업혁명 전담팀 가동을 시작으로 산·학·연 전략회의를 7차례 진행했다. 또 지난 5월에는 4차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발표하고 대학과 연구단지 등 협치 시정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6월 8일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비전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시민역량을 결집한 바 있다.
시는 지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비전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대전시의 4대 전략 24개 과제를 발표했다.
시는 이날 토론회를 계기로 그동안 추진해 온 ▲연결과 융합의 다양한 ‘혁신 생태계 확산’ ▲ ICT융합을 통한 ‘미래형 신산업 육성’ ▲신산업 핵심기술 융합성장 지원을 위한 ‘지원 인프라 구축’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화 구현’사업 등을 중앙정부와 협조해 국가 계획에 반영시킬 방침이다.
또 대덕연구개발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산·학·연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 전국적인 위상을 확고히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은 대덕 특구, 과학벨트, KAIST 등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과학 인프라와 기술 역량이 집적된 도시”라며 “그동안 지역의 역량을 모아 대전의 비전이자 대한민국의 미래성장을 이끌 4차 산업혁명 과제 24건을 구체화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 등 각계각층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