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충남도교육청 학교문화만들기 공동캠페인] 서부초등학교

감성·적성·꿈을 가꾸는 행복 서부교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6.12.12 13:55
  • 기자명 By. 지정임 기자

[충청신문=내포] 지정임 기자 = 충남도교육청은 ‘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이 되는 충남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과 배움 중심의 수업 혁신을 통해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밤잠을 설치며 고심하고 있다. 더불어 교사와 학생이 하나라는 마음으로 모두 행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교로 만들기 위한 기틀로 학교 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충청신문은 충남교육청과 학교문화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충남 지역의 학교 중 학교문화 우수사례 학교를 총 16회에 걸쳐 각 학교들의 문화에 대해 소개 하려고 한다. <편집자 주>

서부초등학교(교장 이홍재)는 홍성군 서부면에 위치하고 있는 전교생이 54명인 작은 학교이지만, 학교 뒷산인 우심산과 인근 천수만 일대를 아우르는 자연·역사·사회·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해 계절과 학년성에 맞게 얼(나부터, 바른 인성), 멋(우리 서로, 다양한 체험활동), 향기(함께 더불어, 나눔과 소통)를 가꾸는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모두가 STAR로 행복한 창의·인성 인재 육성’이라는 비전으로 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배려·나눔·무한협력’을 실천하는 행복 배움 공동체

서부초등학교는 학생을 중심에 두는 ‘행복한 학교문화 만들기’에 대한 고민으로 지난해부터 교사학습공동체인 ‘배·나·무골 행복 배움 공동체’를 구성해 학생과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는 교사독서동아리 중심의 활동으로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토의·토론 활동과 주제연수를 활발히 진행했다. 수업과 학교 혁신에 대한 합의를 이뤘고, 월 1회 자발적 수업공개 활동으로 수업에 대한 질적인 고민을 거듭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여러 차례의 협의 과정을 거쳐 함께 교육과정을 수립했으며, 특히 학교가 위치한 지역적 환경과 계절성을 연계해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린 무학년제 공동 교육과정인 ‘얼·멋·향기 따라 우심산에서 천수만까지’를 편성·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시간 확보가 필수적임을 감안해 2교시 후 중간놀이 시간을 배치해 교사들의 협의 시간을 확보했고, 수요일을 연수의 날로 지정해 운영했다. 또한 원활한 협의 문화 조성을 위해 연구 동아리를 주제별로 교사독서동아리(배·나·무골 책사랑방), 놀이연구동아리(I신나U), 인성강화동아리(배·나·무골 인성키움) 세 부분으로 나눠 각 팀장을 중·저경력의 교사에게 일임함으로써 수평적 리더쉽 체제를 구축했다. 교사들의 이러한 노력은 수업에 반영되어 거꾸로 교실, 놀이수업, 다양한 팀티칭(멘토멘티협력티칭, 특수학급과의 통합학급협력티칭, 교과전담과의 팀티칭, 학년군별 합동수업 팀티칭) 등으로 실현됐다.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졌으며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재구성과 학생을 수업의 주체로 세우는 일에 대해 한층 더 높은 고민을 하고 있는 서부초등학교 ‘행복 배움 공동체’의 행보가 앞으로 더욱더 기대된다.

▲ 특색교육 「명상에서 바른 인성의 길을..」
본교는 3년에 걸쳐 ‘ 명상’프로그램을 학교특색교육으로 운영한다. 있다. MAUM 명상 프로그램은 ‘부정의 마음을 명상(Meditation) 방법에 따라 빼기(Minus)함으로써 긍정인 본래 마음이 드러나(Add) 바르게 행동(Action)하며, 세상에서 유일한(Unique) 자신을 이해(Understanding)해 삶의 주인(Master)이 되어 행복한 마음(Maum)으로 살아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 여건과 교육공동체의 요구사항 분석, 핵심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바탕으로 ‘나’(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자존감 채움), ‘우리’(서로를 존중하는 배려하는 마음 채움), ‘함께’(조화롭게 살아가는 소통·나눔의 마음 채움)의 주제 명상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MAUM 명상 프로그램은 교과(국어, 도덕, 사회)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시수를 확보해 연 22시간 전교생을 대상으로 했다. 교과 및 비교과의 제반 영역(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에 걸쳐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촉진하도록 돕는 데 노력했다. 또한 MAUM 명상 필요성과 방법인지, 명상의 전・후 효과,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만족도 설문을 해 피드백 자료로도 활용했다.

명상 방법에 따라 부정의 마음을 버린 학생들은 한결같이 마음이 뻥 뚫렸다고, 시원하다고 말을 한다. “마음 창고에 막혔던 쓰레기가 태워져서 좋아요, 마음을 버리기 전에는 깨져 있었는데 마음을 버린 후에는 원래대로 돌아왔다. 내 마음이 내 자리를 찾았다”라고 학생들은 명상 소감을 진솔하게 표현했다.

개인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주는 MAUM 명상, 인성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의 근본인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방법적 대안이 되기에 충분하다. 앞으로 많은 학생들이 MAUM 명상을 만나 긍정과 행복이 가득한 삶을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 행복한 감성이 흐르는 예술교육
1인 1악기 연주를 통해 예술적 감성과 풍부한 정서 함양 및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문화적 교육 환경이 취약한 지역적 특성상 학생들이 악기를 배울만한 충분한 여건이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 홍성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에 선정돼 학생예술동아리인 리드합주부를 기반으로 1인 1악기 교육을 위한 준비 및 세부적인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리드합주부에 속해 있는 학생들은 매년 아코디언, 마림바, 드럼 등 다양한 악기를 선택해 실력을 연마했다. 학교 예산 및 공모 선정 예산으로 악기를 꾸준히 구입해 나가고 있다.

리드합주부에 속하지 않은 학생들도 교과 및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해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자신이 원하는 악기를 배우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유서 깊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본교 리드합주부는 올 한해 다양한 장소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작은음악회 뿐만 아니라 지역교육지원청 및 인근지역 평생학습관 등의 축제에 참가하면서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었다. 연말에는 지역 사회 봉사활동과 연계해 마을회관 초청 연주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렇듯 악기를 배우며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큰 감동과 행복을 나누는 소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 다문화 세계시민 육성
서부초등학교는 다문화 학생들이 20% 이상이고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키우기 위해 2016년 다문화 중점학교로 선정돼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사회성과 유대감을 키워 다문화 세계시민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식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학교교육과정의 역점 및 특색교육을 통해 다양한 다문화 이해 활동을 진행, 다문화가정의 아이들과 비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함께 어울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더불어 행복해지는 길을 함께 모색했다.

함께 놀며 소통하는 공동체 활동으로 진달래화전 만들기, 다문화 전통놀이하기, 다문화 음식 만들기 등을 했다. 아이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게임에서 해방되면서 얼굴에 웃음꽃을 가득 피웠다. 그러면서 협동심과 배려심을 배우며 한 뼘 한 뼘 자라났다. 우리가 계획한 활동들은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경쟁심보다는 함께 어울려야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줬기 때문이다.
앞으로 꾸준히 다문화 교육활동을 통해 다문화 수용성을 키우고, 편견 없는 태도와 폭넓은 시야로 세계를 바라보는 글로벌 인재로 키울 것을 다짐해 본다. 

서부초등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사회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마다 봄에 개최되는 총동창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교를 사랑하는 수많은 동문들이 찾아와 어린 시절의 추억을 상상하며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 꿈나무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서부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작은 학교에 적합한 특색있는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2016년 충남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 학교로 선정됐으며,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로 선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꿈과 소질을 가지고 도전하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을 사랑과 열정으로 교육하는 선생님들, 학교와 선생님을 신뢰하고 긍정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학부모님들과 물심양면으로 든든히 지원해주시는 동문들. 서부초등학교는 이러한 교육공동체 모두의 꿈과 열정이 가득한 행복한 배움터이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