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청신문-충청남도 ‘마을기업’함께 키운다] 꽃뫼영농조합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6.11.16 18:29
  • 기자명 By. 지정임 기자

[충청신문=내포] 지정임 기자 = 마을 기업은 지역 주민이 지역 공동체에 흩어져 있는 향토 문화, 자연 자원 등 지역의 특화된 인적, 물적 자원을 주도적으로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추구하는 마을 단위 기업을 말한다. 마을의 특화된 자원을 활용해 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여 스스로 창출해낸 일자리를 통해 취약 계층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을기업이 갖는 의미는 자못 크다. 이에 충청신문은 충남도와 공동으로 마을기업 현장을 찾아 그들의 땀과 노력이 결실로 이어지는 모습을 담아내려 한다.

<편집자 주>

청양의 특산물 맥문동 차“황사·미세먼지 등 해독 효과 만점”

꽃뫼영농조합법인

충남 청양군 하면 떠오르는 것이 당연히 구기자와 고추다. 하지만 요즘 대세는 청양하면 기관지와 미세먼지 해독에 좋다고 알려진 맥문동의 최대 생산지라는 명성이다.

청양 장평면에 자리 잡고 있는 꽃뫼영농조합법인은 맥문동을 원료로 티백 차와 음료를 생산하는 6차 산업을 실현하고 있는 마을기업.

맥문동 농가들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파트너인 꽃뫼영농조합법인은 지난 2006년,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는 맥문동으로 지역주민들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탄생했다. 법인은 맥문동을 계약 재배해 농가들의 수익 보장은 물론, 소비자들에게는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한 차(茶)를 제공하고 있다.

이춘복 꽃뫼영농조합법인 대표는 마을기업을 시작하기 전에 한약재 유통 사업을 하면서 화산리 이장을 역임했다. 이 대표는 마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던 중 구기자보다 소득이 더 큰 맥문동을 재료로 삼아 할 수 있는 일을 찾았다. 더욱이 한약재 유통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이 대표는 맥문동의 효능에 대해 잘 알고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 마을기업을 설립하고 맥문동 차를 생산하기 위해 연구하고 개발했다. 그 결과 2009년 4월에는 맥문동 티백 차 특허 등록까지 마치고 이어 9월에는 ISO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환경경영시스템 인증까지 받으며 2011년도에는 드디어 마을기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물론 운영하면서 늘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상품을 개발했지만, 운영자금 부족으로 힘에 부쳤던 적도 있다. 이때 대출을 받아 회사에 투자하는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발로 뛰었다. 돈이 없다고 해서 품질을 소홀히 하거나, 남을 속이지 않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했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을 위해 공장에 HACCP 인증을 받는 등 우수한 품질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에 대기업의 문을 여는 일은 정말 까다롭고 어려웠지만 열심히 발로 뛰고 품질경영을 한 결과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기업에도 납품하게 되는 결과를 얻었다. 이것을 계기로 삼아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진출하고 국내 마을기업 중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다.

타 기업보다 계약재배로 인해 맥문동 원료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고 원료확보가 원활하다 보니 좋은 원료로 좋은 제품을 생산해 기업의 성장에 유리한 조건도 이 마을기업의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더불어 이 마을기업은 마을 주민들과도 좋은 유대관계 유지가 첫 번째다. 이 대표의 권유로 맥문동 농사를 시작한 농가가 많을 뿐더러 믿고 따라와 준 농가들을 위해 현재 거래되는 시세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맥문동을 수매하는 것은 물론 맥문동 가격이 폭락했을 때에도 주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리지 않고 시중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수매하고 있다. 이에 주민들과 마을기업 간의 신뢰는 두텁고 신뢰경영이야말로 이 대표가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철학인 것이다.

Interview

 

 

이춘복 대표

“건강한 21세기 대표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

- 앞으로의 계획

맥문동 진액농축액이 개발 완료 단계에 있다. 유통기간 설정 문제만 남아있는데 거의 마무리 됐으며 곧 출시할 예정이다. 또 중국 사람들이 맥문동 차를 좋아해서 중국 바이어들이 스스로 많이 찾아오는데 가격문제 절충이 쉽지 않아 계약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많은 논의와 협의 끝에 조만간 계약을 위해 중국행 비행기를 탈 예정이다.

이렇게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은 한약재 유통 사업부터 늘 생각하고 실천한 것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관계다. 한약재 유통 사업 할 당시에도 쌓아놓은 신뢰로 여러 사람들이 많이 도와줘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앞으로도 꽃뫼영농조합법인은 맥문동 차를 만들기 위해 좋은 원료로 품질에 변함없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마을기업 경영으로 최선을 다해 저를 믿고 따라와 준 농가들에게 더 큰 소득과 살기 좋고 인심 좋은 마을로 거듭나서 귀농·귀촌인들이 청양에 와서 우리 마을과 인연을 맺었으면 하는 꿈을 가져 본다.

항상 자연과 인간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깨끗한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고자 위생적이고 첨단 생산 공정을 통해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우리 꽃뫼영농조합법인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건강한 21세기의 대표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 운영하며 가장 보람을 느낀 점은

올해 1월부터 전국 이마트, 백화점에 맥문동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대기업인 신세계 이마트에서 우리 제품을 연구하고 꼼꼼한 검토 후에 인정받아서 납품하게 됐을 때 너무 기뻤다. 사실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자신이 있었다. 왜냐하면 우리 맥문동은 원료를 직접 끓여서 만들어 다른 기업에 비해 차별화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을 꾸준히 다니면서 맥문동 제품을 사람들에게 샘플도 주고 시음을 통해 알렸다. 그렇게 열심히 발품을 판 덕에 쉽지 않은 해외 마케팅 결과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올부터 중국 바이어들이 관심을 갖고 상담을 위해 직접 마을기업 찾아 방문할 때 꿈이 현실로 바뀌는 순간을 맛봤다.

- 제품소개 및 장점

맥문동은 기관지염과 천식, 당뇨 그리고 폐에 좋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맥문동은 기관지 계통에 다방면으로 쓰이며 한방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꽃뫼영농조합법인은 맑은 물과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재배해 천연의 향취를 간직한 지역 특산품인 맥문동을 취향에 맞게 가공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바로 맥문동 차와 맥문동 음료다.

깨끗한 맥문동과 현미 도라지로 만들어진 맥문동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티백 제품인 ‘맥문동차’, 상큼한 맛을 내는 구기자를 첨가한 차로 맥문동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맥문구기차’, 맥문동과 구수한 보리로 만들어진 차로 보다 고소하고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맥문보리차’ 제품이 있고, 또 이 대표가 정성을 기울여 탄생한 ‘맥문동차(음료)’ 제품은 소비자들이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 요즘 미세먼지 해독 효과가 있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 여성잡지에서 미세먼지 해소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소개돼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꽃뫼영농조합법인이 자그마한 마을기업으로 탄생해 국내는 물론 세계 속에서 어떤 자리매김을 할지 궁금증이 더해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