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1주년 기념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9.23 18:40
  • 기자명 By. 박희석 기자

 

 
-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1주년, 전쟁종식의 서막 열어

- 19일 행사 성료… 전 세계 생중계 속 국제법 초안 발표

 

 

 

 

 세계에 전쟁종식과 종교대통합의 당위성을 불러일으켰던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대표 이만희·Heavenly Culture, World Peace, Restoration of Light·이하 HWPL) 주최의‘종교대통합 만국회의’1주년 기념행사가 전쟁종식을 위한 국제법 초안 발표 등의 성과를 거두고 성대하게 마무리됐다.

 지난 2014년 9월 18일 서울서 개최된 종교대통합 만국회의는 각국 정치, 종교 지도자들을 비롯해 170여 개 국 20여만 명이 참가해 세계 평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구현해낸 전무후무한 자리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기념행사는 지난 18일 오전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에서 시민 5만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념식으로 시작됐다. HWPL이 주최하고, 산하단체인 국제청년평화그룹(부장 김두현·이하 IPYG)과 협력단체인 (사)세계여성평화그룹(대표 김남희·이하 IWPG)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기념식에는 전 세계 전·현직 대통령과 총리 등 국가수반급 지도자 10여명, 주요 국제법 전문가 80여명, 92개국 정치·종교·청년·여성 지도자 270여명이 함께했다.

 

 

- 1주년 기념식 참여 해외 인사들, 축사로 평화의 현장 빛내

축사자로 나선 스테판 메시치 전 대통령은 “인류가 달성한 최고의 업적인 민주주의와 민주주의 최고의 업적인 인도주의적 가치가 심각히 위협받고 있다”며 “최근 일어나고 있는 정치적 분열 및 군비 확충을 방지하고 전쟁종식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법안에 동참할 인사들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칼 라즈 레그미 대법원장은 “네팔 지진 피해를 도와준 HWPL과 IPYG에 사랑과 우정 그리고 진정한 봉사의 정신을 발견했다”며 “평화에 대한 국제법 조항은 시대의 요구라는 이 대표의 의견에 동의하며 법관들이 이번 만국회의 1주년의 목적에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기대했다.

레제프 메이다니 전 대통령은 “세계 평화를 이루기 위해 문화와 사회와 경제적인 역량을 하나로 모아 전세계적인 협력을 이루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데타 니샤니 영부인은 “사람들 마음에 전쟁을 위한 돌덩이리 같은 것이 있어 눈이 있어도 볼 수 없었고 귀가 있어도 들을 수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며 “여성들은 각 가정서 평화를 이루고 나아가 세상에 진정한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피력했다.

아쉬라프 리피 법무부 장관은 “세계 평화는 더 이상 꿈이 아닌 목표인 가운데, 이를 위해 청년과 여성 지도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정치인들을 설득하고 있다”며 “수천만 명의 무고한 희생자들을 목격한 아랍인으로서 오늘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중동의 평화를 가져올 줄 믿는다”고 말했다.

각 국가에 온 인사들의 축사가 끝난 후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 식재료들을 하나로 비벼 비빔밥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진행한 가운데, 이날 1주년 기념식은 전국 대전·대구·부산·광주 5개 주요도시 및 전세계에서 인터넷으로 생방송으로 중계돼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날 오후에는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안 제정을 위한 촉구회의’가 여성 및 청년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이어졌다. 전 세계에서 온 여성과 청년 단체대표 200여 명이 HWPL의 평화운동을 지지하고 국제사회가 동참할 수 있도록 하나로 마음을 모으는 자리였다.

여성 및 청년지도자 회의 후에는 60명이 넘는 다양한 종교의 대표들이 참석한 종교지도자 콘퍼런스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이만희 HWPL 대표는 각기 다른 종교적 신념의 차이가 세계평화를 이루는 과정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해 큰 호응을 받았다.

기념행사 이틀째인 19일에는 경기도 소재 교육연수원에서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콘퍼런스가 열려 전쟁종식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법 초안의 일부가 발표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지난해 종교대통합 만국회의에서 전·현직 대통령, 청년, 여성을 비롯한 법조계 인사들이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제정 발의 동의서에 서명한 이후, 전 세계 각국 국제법 전문가들의 협력으로 작성된 결과물이다. 이번 국제법 초안은 국제적 무력 분쟁의 포기에 관한 조항을 강화하고 정확히 준수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이 초안은 전쟁과 분쟁 속에 생명을 잃는 대다수가 청년과 여성임을 언급하고 청년과 여성의 평화에 대한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 청년, 여성 지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콘퍼런스에는 국제법 전문가들을 포함한 각 국의 정치·청년·여성·종교 지도자 300여명이 참가했으며 콘퍼런스 전체 과정이 전 세계에 생중계로 송출돼 평화를 향한 지구촌 구성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았다.

콘퍼런스 이후 19일 오후에는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초안 회의가 국제법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국제법 초안 회의에서는 세계 국제법 전문가 11명이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초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발표하는 시간이었다.

국제법 초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후 HWPL은 세계적인 국제법 석학들로 구성된 11명의 국제법 전문가를 ‘HWPL 국제법 평화 위원’으로 위촉했다. HWPL 국제법 평화 위원들은 자국으로 돌아가 초안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지속하게 된다.

기념행사 기간 HWPL 이만희 대표는 국제법 조항에 무력분쟁을 막는 내용을 명문화시키는 것이 세계평화를 이루는 기본적인 단계임을 강조하고 세계적 평화 운동의 실천으로 국경, 인종, 종교, 사상을 초월해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제정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 대표는 “HWPL은 IWPG와 IPYG를 날개로 세계의 주요 인사들과 함께 움직이고 있다. 이 세상 어떤 것보다도 이 땅에 전쟁을 종식하고 후대의 유산이 되게 하는 것이 영원한 빛이고 생명이다”며 평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IWPG 김남희 대표는 각 행사를 통해 세계 평화를 위한 청년과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며 “다 같이 평화의 사자가 되어 국제법 제정을 위해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으고 한 목소리를 내자”고 호소했다. 김 대표는 “아직도 각지에서 전쟁과 분쟁이 일어나고 있지만 평화의 씨는 이미 전 세계로 심겨졌으니 우리가 이를 빨리 알려 평화의 시대를 앞당기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만희 대표는 세계적 평화 운동의 실천으로 국경, 인종, 종교, 사상을 초월해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 제정’ 동참에 호소하고 각 국의 법관·정치·종교 지도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고 있다.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1주년 기념식은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을 통하여 평화의 세계를 후손들에게 유업으로 물려줄 수 있는 실질적인 움직임과 성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국제법 콘퍼런스는 세계적인 법률 전문가들이 함께해 그 결과물에 대한 기대가 상당하다.

각국의 국제법 전문가들은 이번 행사 때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자국으로 돌아가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며 이번 1주년 행사를 통해 전쟁을 종식 짓고 세계평화를 이룰 수 있는 답에 한걸음 더 나아가고자 한다.

한편 국제평화단체인 HWPL은 현재 세계 각지에서 발발되고 있는 분쟁과 무력 충돌에 대해 국제사회와 시민단체를 대표해 평화 선두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