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권도, 한류문화 트렌드의 중심에 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9.04 10:03
  • 기자명 By. 정완영 기자
▲ 백운산 자락 231만 4000㎡부지, 서울 월드컵 상암 경기장의 10배, 여의도 면적의 1/2에 달할 만큼 위용을 자랑하며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글·아리랑·태권도를 대한민국 3대 한류 문화브랜드로 지정했다. 국민이 체감하는 우리의 문화를 이제 세계의 문화로 확산시키며 한류 확산의 전진기지로 삼아 문화융성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여기에 태권도원이 개원하면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 마음 깊이 새긴 태권도에 대한 자부심

우리나라 고유의 무도이자 태권도 종주국의 자부심을 품고 사는 우리에게 주어진 선물이며 문화유산이다. 이제 그 자부심을 이어 세계 중심의 태권도성지로 무주에 태권도원이 조성됐다. 태권도에 대해 알리고 발전 시키는 것이 우리에게 남은 몫이 아닐까.

전 국민의 교육스포츠이자 세계인이 사랑하는 올림픽 스포츠로 태권도가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함께 지키고 가꿔가기 위한 애정 어린 국민의 관심이 필요할 때다. 분명 태권도는 우리가 보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세계인들이 경외하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브랜드다. 그 가치를 이어갈 수 있는 태권도원을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일이다.

● 천혜의 자연이 선물하는 태권도를 위한 최적의 공간

전북 무주. 그 청정지역의 맑은 공기와 백운산 자락의 푸른 녹음이 배경으로 들어 선 태권도원의 환경은 그 어느 곳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태권도 수련의 최적지일 뿐 아니라 각종 기관, 단체, 기업, 학생들의 연수시설로도 적합한 힐링의 장소가 될 것이다.

T1경기장을 배경으로 들어선 아름다운 태극지(인공호수)와 백운산을 뒤로하고 조망하는 백두대간의 시원한 비경, 대나무 숲길을 통해 이어지는 오행폭포의 물소리, 태권도원을 감싸는 산 능선을 따라 체험하는 6.9km의 트레킹코스도 놓치기 아깝다. 교육, 행사, 회의, 연수, 휴식까지 태권도원 내에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전국 교통권 2시간 30분 이내라는 사통팔달 국토의 중심권역, 자연친화적 청정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최신식 시설과 한국적 전통미, 흥미와 체험 그리고 재미까지 포함한 신문화공간으로 태권도원을 수식할 수 있는 장점은 너무나 많다. 더불어 덕유산 국립공원, 무주 구천동 계곡, 적상산 사고, 안국사, 라제통문 등 인근 무주의 역사와 자연이 빚어낸 아름다움은 태권도원을 찾는 분들의 마음에 긴 감동과 추억을 더해줄 것이다.

●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으로 탄생한 태권도원

해외 태권도의 비약적인 성장에 비해 태권도 종주국의 정통성을 상징하고 기념할 곳이 그동안 없었다. 해외 사범들의 열망으로 시작된 그 바람은 1994년 10월, 태권도성전 건립추진 계획의 수립으로 첫 출발을 한데 이어 이후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태권도공원' 조성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시설 건립이 추진됐다.

2004년 태권도공원 조성지로 전북 무주가 확정이 되며 2007년 12월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뒤 지금의 '태권도원'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국비 2153억 원, 지방비 146억 원 등 총 2475억 원의 규모, 백운산 자락 231만 4000㎡부지, 서울 월드컵 상암 경기장의 10배, 여의도 면적의 1/2에 달할 만큼 위용을 자랑하며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을 드러내고 있다.

●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태권도 문화를 접한다.

태권도원의 슬로건인 '위대한 체(體), 인(認), 지(至)'는 태권도를 경험한 사람들의 마음속에 새로운 시작과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자 하는 희망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태권도원을 찾는 사람들이 태권도와 관련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총 51개의 다양한 단위 프로그램과 12개의 맞춤형 패키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숙박을 하는 단체·기업·학생 등 일반인들은 수련형 프로그램으로 태권도 기본자세, 발차기, 겨루기, 자기방어(호신술) 등, 체험형 프로그램은 체인지로트레킹, 태권힐링테라피, 태권티어링 등, 관람형 프로그램에는 태권도원 투어, 박물관 관람 등, 문화활동형 프로그램은 리더십실천게임, 공동체놀이 및 협력게임, 장구체험 등, 학습형 프로그램에는 마인트 콘트롤, 화해의 기술, 폭력예방법 등 단체 목적에 맞는 다양한 수련을 체험해볼 수 있다.

숙박은 20인 이상 단체 고객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련·체험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며 가족단위의 소규모 숙박은 시즌별, 계기별 공고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숙박과 상관없이 체험이나 관람 등 태권도원 당일 투어를 위해 방문하는 일반인들도 상설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태권도의 정신과 자세, 그리고 삶의 변화를 지향하는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 태권도원만이 가진 9가지 특징

- 세계 최초의 무도스포츠 종합 테마시설

- 단일 스포츠 종목 세계 최대의 체험·수련공간

- 태권도의 모든 것이 집약된 종주국의 대표적 상징시설

- 한국 전통무예의 맥을 잇는 유일의 태권도 역사·문화 공간

- 기업연수 등 단체연수와 태권도 체험에 최적화된 시설과 환경

- 태권도 수련인 및 방문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천혜의 자연환경을 품은 국내 최고의 무공해 청정공간

- 각종 설비를 갖춘 최상의 친환경(eco-friendly) 시설

- 전국 어느 곳에서도 가장 가까운 한국의 중심지

▲설립 과정

1994. 10. :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제103차 IOC총회)을 계기로 태권도성전 건립추진 움직임 가시화(태권도성전건립추진계획수립)

1996. 12. : 태권도성전 건립추진위원회 발족

1997. 7. : 대한태권도협회는 대한체육회를 통해 정부에 '태권도성전' 건립 건의

1999 : 정부에서 '태권도공원' 조성 기본계획을 검토·추진

2000 : 자치 단체 간 유치경쟁 과열로 후보지 선정 중단

2004 : 정부에서 '태권도공원조성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부지 선정 재추진

2004. 12. 30. : 전라북도 무주군을 최종부지로 선정·발표

2005. 7. : 태권도진흥재단 설립 - 태권도공원 조성 및 효율적 관리·운영 - 태권도 진흥 사업 수행을 통한 태권도 발전 및 국제적 위상 제고

2008. 8. : '태권도공원 마스터플랜 국제지명초청설계경기' 공모 추진 - 미국 Weiss & Manfredi의 「Body, Mind and Spirit」

2009. 12. : 사업자 선정 및 실시설계 완료

2010. 3. : 사업 착공

2013. 9. : 준공 완료

2014. 4. 1. : 태권도원 개원

2014. 9. 4. : 태권도원 개원식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