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뷰] 맹정호 충남도의원

마음과 마음을 나누는 정치로 시민 신뢰 굳건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5.06.18 18:36
  • 기자명 By. 충청신문

-'역지사지’ 대화·타협의 의회문화 정착시켜야

-완성차 공장 유치 등 서산 자동차산업 집적화

-주민 참여 확대로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

 

충남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은 전체 40명의 의원 중 10명에 지나지 않는다. 한마디로 소수여당이다. 비록 소수여당이지만, 의원들 간 화합을 도모하는 이가 있다. 바로 맹정호 의원(서산1)이다. 맹 의원은 현재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맡고 있다. 지난 9대 의회 때 최연소 의원으로 의회에 입성한 맹 의원은 10대 의회 들어 왕성한 의정 활동을 벌이고 있다. ‘대화와 타협이 있는 민주적인 의회 운영’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맹 의원을 만나 허심탄회한 의정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주>

 

좌우명과 좌우명으로 삼은 계기는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을 참 좋아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조금만 생각한다면 모든 일에 실마리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그 사람이 살아온 역사가 있고, 그 역사는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대립과 갈등은 오히려 소나무의 묵은 옹이처럼 더 단단해질 것이다. 상대의 편에서 상대를 인정하는 것, 이것만이 좌우대립, 흑백논리, 지역주의 등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를 해소할 수 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큰 보람으로 생각하는 것은 석유화학 공단인 대산지역 환경안전망을 구축한 것이다. 대산지역 환경문제와 관련해 주민과 기업과 행정기관 간의 불신과 대립의 골은 깊었다. 그럼에도 이해 당사자들을 만나 설득하고 협조를 구해 ‘대산지역환경협의회’를 만들 수 있었다. 지금 이 협의회는 대산지역의 환경을 논의하는 권위를 가진 협치기구가 됐다. 역지사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예이다.

내가 다수 의견일 때 소수의 의견을 어디까지 수용해야 하는가? 반대로 내가 소수 의견일 때 어디까지 내 주장을 내세울 것인가? 요즘 화두로 삼고 있는 고민이다.

 

10대 도의원으로 꼭 이뤄보고 싶은 것은

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섭단체를 비롯한 의원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 다수당이 독선적으로 의회를 이끌면 자리나 권한을 가질 수 있을지 모르나 모든 것을 가질 수도 없다. 다수당의 독주에 신뢰를 보내 줄 도민은 없다. 소수당이라고 해서 다수당 중심의 의회운영에 조건 없는 반대만을 외쳐서도 안 된다. 의회에서 정당 간 갈등은 단지 의회운영에 불편만 주는 게 아니다. 도민을 중심에 놓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충남교육은 역대 교육감들의 불명예스러운 퇴진으로 인해 도민의 신뢰가 바닥이었다. 김지철 교육감 체제의 충남교육이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다가오고 있다. 충남교육은 도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있는가? 충남교육의 핵심쟁점이었던 천안지역 고교평준화가 일단락되면서 차츰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었다. 학생중심의 행복한 충남교육을 위해 고칠 것은 고치고, 바로 잡을 것은 바로 잡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덜어내야 할 것은 덜어내야 한다.

 

꼭 필요한 지역 현안사업은

서산을 먹여 살릴 자동차공장을 유치하는 것이 시급하다. 충남도와 서산시는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를 대산까지 연장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대산공단에서 1년에 납부하는 국세가 약 4조원, 반면 지방세는 국세의 1%인 400억원에 지나지 않고 있다. 고속도로 대산 연장은 어찌 보면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정부가 국가의 균형발전을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정책결정이 필요하다.

서산의 경우 자동차산업을 집적화하여 육성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 서산에는 모닝과 레이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지만, 나아가 기아나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의 완성차 공장을 유치해야 한다. 그래야 고용도 안정적으로 창출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다. 모든 시민이 나서 완성차 공장을 유치하기 위한 캠페인도 필요하다.

 

 

도정 주요현안사업의 문제점과 대안은

충청지역의 인구가 호남을 넘어서면서 영충호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영·충·호 시대는 단지 인구수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대한민국을 이끌 리더십이 있는가? 이것이 핵심이다. 이 리더십은 특출 난 개인일수도 있지만, 집단의 가치와 비전이 더 중요하다.

도민들이 바라는 충청대망론은 충청을 넘어설 때 비로소 가능하다. 충청만의 가치, 충청만의 정체성, 충청만의 인물로는 불가능하다. 우리시대에 필요한 ‘통합’ 리더십으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정책과 과제들을 부단히 준비하고 인물을 키워야 한다. 우리 스스로 충청에 갇히고, 또는 충청에 가둔다면, 충청대망론은 먼 미래의 신기루일 뿐이다. 충청을 넘자. 충청을 충청에 가두지 말아야 한다.

 

앞으로의 각오는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지방자치의 핵심은 주민자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지방자치는 선출된 사람, 특히 단체장의 자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지방자치가 한 단계 더 성숙하기 위해서는 지방에 대한 분권이 이뤄져야 하고, 자치의 주인인 주민들의 행정참여가 더 실질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지방자치의 주인은 단체장이나 의원이 아닌 시민이다.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필요하다.

도로를 뚫고 다리를 놓고 건물을 세우는 것이 발전인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마을과 마을, 시민과 시민을 잇는 공동체가 지역발전의 잣대가 되어야 한다. 늘어나는 복지수요, 필요로 하는 일자리, 사람 사는 정이 넘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이웃 사람이 좋아 살기 좋은 도시’, 이것이 이제는 그 도시의 경쟁력이 돼야 한다.

 

프로필

-학력

인지초·서령중·고등학교 졸업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약력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장(전)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전)

노무현대통령비서실 행정관(전)

충청남도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전)

충남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원

충남도의회 의원(재선)

 

대담 - 홍석민 기자·정리 - 이성엽 기자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