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대, 정부 재정지원 사업 3개부문 선정 2015 재도약 박차

[2015년 정시 모집] 신입생 673명 선발, 글로벌 인재양성 폭넓은 장학금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4.12.10 18:34
  • 기자명 By. 충청신문

2015학년도 대전대학교(총장 임용철)정시 모집인원이 확정됐다.

군별로 가군 216명, 나군 174명, 다군 283명으로 총 모집인원 2514명 중 673명(약 26.8%)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이월인원으로 인한 정시 모집인원 변동사항은 수시모집 등록 일정이 마감된 오는 17일 본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있다.

IT융합공학부원서는 오는 19일 오전 9시부터 24일 오후 7시까지 본교 홈페이지 또는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본교 복수지원은 가능하나 각 군별 1개의 모집단위만 지원해야 한다. 이후 전형일정으로는 오는 2015년 1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 동안의 군사학과 2차 선발고사를 시작으로 가군 실기고사가 2015년 1월 8일, 다군 실기고사가 2015년 1월 21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올해 모집단위별 군 분할모집이 폐지돼 본교는 각 군별 일반전형1(수능100%)과 일반전형2(수능60%+학생부40%)로 나뉘어 모집한다.

수험생은 수능성적과 학생부성적을 고려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인재 특별전형은 수능100%를 반영, 한의예과만 모집하며, 2010년 2월(포함) 졸업자 ~ 2015년 2월 졸업예정자 중 고등학교 입학부터 졸업(예정)까지 대전·세종·충청 지역에서 재학한 수험생만 지원 가능하다.

 

-특화된 교육으로 융합 창의인재를 키우는 학과

 

▲글로벌융합창의학부(학부장: 염명숙)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융복합 중심의 한국형 Liberal Arts College 교육 체계와 국제적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전문역량 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글로벌비즈니스학부는 무역의존도가 높은(OECD 국가 중 1위) 국내환경을 반영, 국제언어학과와 국제통상학과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은 외국어 능력을 기본으로 현지 시장의 흐름을 읽고 개척할 수 있는 창조경제의 견인 역할을 준비하게 된다.

 

▲IT융합공학부는 컴퓨터공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정보보안학과로 구성돼 유비쿼터스 사회에 부합하는 ICT(정보통신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주요 정부 재정지원 사업 3개부문 선정(LINC, ACE, CK-1)

 

대전대학교는 교육부의 국책사업 경쟁에서 LINC(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ACE(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CK-I(지방대학 특성화사업) 3개부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이는 대전권 사립대학 중 유일한 성과이며 대전대학교는 향후 최대 5년 동안 262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LINC사업은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의 공생발전을 통한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고 확산해 나아가는데 목표가 있다. 대전대학교는 현장밀착형 우수단계로 평가를 받아 연간 약 39억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난 8월 13일에 새빛(CEBITCC) LINC사업단의 출범식을 개최해 LINC사업 운영을 공식적으로 선포했다.

ACE사업은 이번에 선정된 3개 사업 중 유일하게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 사업이다. 대전대학교는 ‘교양심화와 융·복합교육을 통한 글로컬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이름 아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4년간 약 22억원씩을 지원받는다.

CK-I사업에는 행정학과가 참여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지원 전문인재양성사업단(이하 지역공동체 사업단)과 군사학과, 소방방재학과, 지반방재학과, 경찰학과가 참여하는 국가안전방재전문인력양성사업단이 선정됐다. 2개의 사업단은 각각 특성화기반구축에 힘쓰게 되며 교과과정 설계, 교재개발, 비교과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한국형 리버럴 아츠 칼리지(K-LAC)교육 추구(총장 관심분야)

 

대전대학교는 ‘세계 수준의 특별한 학부교육 중심대학’이 되는 것을 발전비전으로 설정하고 잘 가르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구조조정을 통한 학과 특성화, 취업과 연계되는 산학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튼튼한 기본’에 ‘특별한 경험’을 더해 학생의 미래를 창조하는 대전대학교의 교육비전은 이번 정부재정지원 사업 3개부문 선정으로 더욱더 꽃을 피우게 됐다.

 

-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반전형1·2, ‘가’, ‘나’, ‘다’ 모집군에서 673명 선발.

 

대전대학교는 이번 정시모집 ‘가’, ‘나’, ‘다’군 정원내 모집에서 모두 673명을 모집한다.

대전대학교의 모집전형은 일반전형1과 일반전형2, 지역인재, 군사학과 전형으로 구분되며 일반전형1은 ‘가’군에서 서예디자인전공(이월시), 글로벌비즈니스학부(국제언어학과) 등 12개 모집단위이며 ‘나’군은 글로벌융합창의학부, 중등특수교육과 등 12개 모집단위이다. ‘다’군은 국어국문창작학부, 역사문화학과 등 21개 모집단위이다.

 

일반전형2에서는 ‘가’군에서 글로벌비즈니스학부 국제통상학과 등 10개 모집단위, ‘나’군은 8개 모집단위, ‘다’군은 국어국문창작학부 등 17개 모집단위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한의예과에서 실시하며 군사학과 전형은 군사학과 남·녀 전형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대전대의 대부분 학과는 수능최저기준이 적용되지 않으나 군사학과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수능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정시모집의 원서접수는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대전대 홈페이지(http://www .dju.ac.kr)와 (주)진학어플라이(http://www.jinhakapply.com)에서만 할 수 있고 합격자 발표는 2015년 1월 28일로 예정돼 있다. 단 군사학과는 1차 선발 합격자 발표가 12월 26일이고 내년 1월 5일부터 7일까지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성검사, 체력검정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강위창 입학처장 인터뷰>

 

 

� 2015학년도 정시 모집 지원방식과 특징은 무엇인가?

2015학년도부터 200명 이하의 입학정원을 모집하는 학과(전공)는 정시에서 하나의 군으로만 모집하게 된다. 대전대학교는 정시 ‘가’, ‘나’, ‘다’군의 정원내 모집에서 607명을 모집하며, 모집전형의 유형을 보면, 일반전형1은 수능 10 0%로 선발하고, 일반전형2는 수능 60%와 학생부 40%를 합해 선발하고, 지역인재 특별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하되, 한의예과만 모집한다. 마지막으로 군사학과 특별전형은 수능 100%(국·영·수)로 선발하되, 2단계 전형절차를 거쳐 모집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 수능성적반영은 어떻게 되나?

이번 정시전형에서는 수능 100%전형(일반전형 1) 이외에 학생부 교과 성적을 40% 반영하는 전형(일반전형 2)을 추가해 수능 결과에 따른 수험생들의 전형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학생부 교과 성적반영 방식 등에 대한 내용은 모집요강을 살펴보기 바라며, 모두가 희망하는 학과에 합격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 신입생들을 위한 장학제도 및 특혜는 어떤게 있나?

신입생들의 장학금은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형편이 곤란한 학생들과 여러 분야에서 모범이 되는 학생 등을 발굴해 폭넓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수시 및 정시에서 신입생의 입학성적우수자의 장학금은 최초 합격자에 한해 지급한다.

 

� 대학교가 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열정과 화합(Heart & Harmony)을 혜화정신으로 하는 대전대학교 혜화학원은 ‘혜(惠)’와 ‘화(和)’가 합쳐진 말로 은혜와 마음, 열정과 조화의 의미가 한데 모여 있으며, 국민과 국가에 대한 끝없는 애착, 이웃에 대한 아낌없는 사랑, 전통과 문화에 대한 무한한 추구 등이 포함된 브랜드이다.

자기 주도적 주체성(Subjectivity), 디자인적 사고에 기초한 포괄적 지성(Soft-Power), 실용적 전문 역량 (Specialty)의 3S를 갖춘 교양 있는 창의적 전문인이 대전대학교가 바라는 인재상으로 이러한 3S 인재가 ‘문화 창조에 기여하고 사회봉사를 실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동량(棟樑)으로 클 수 있도록 충분한 자양분인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지원 수험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대전대학교는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통해 2014년도 정부의 주요 재정지원 사업 3개 부문인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육성사업, 지방대학특성화 사업(CK-l)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으며, 향후 5년 동안 평가를 받아 매년 약 72억 원 (최대 262억원 확보)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특히 대전권 사립대 학교 중 유일하게 3개 부문 사업 모두 선발돼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이러한 사업은 대학의 교육역량과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각종 사업과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용되고 있다.

특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 대전대학교에 3S의 인재를 꿈꾸는 많은 수험생의 지원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