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3년 계사(癸巳)년 뱀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3.01.01 19:30
  • 기자명 By. 충청신문

2013년 계사년(癸巳年)은 흑사띠의 해로 ‘검은 뱀의 해’라고 일컫어지고 있다.

계(癸)는 甲(갑), 乙(을), 丙(병), 丁(정), 戊(무), 己(기), 庚(경), 辛(신), 壬(임), 癸(계) 10개로 되어있는 천간[天干]에서 작은 물(水)에 해당되는 것으로 계(癸)를 보통 계수(癸水)라고 한다.

사(巳)는 12개로 된 지지(地支)중에서 뱀을 뜻하며 이것은 서양력으로 5월을 나타낸다.

즉 이것은 한여름으로 들어가는 시기로 불(火) 에너지가 아주 강해서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이다.

그 열기는 뜨거운 행동의 정점으로 들어가는 것으로보고 폭동, 혁명, 변화의 계기가 될 수 있다.

1941년 베를린 장벽과 소련의 붕괴가 진행되었고 1989년에는 중국에서 천안문 사건이 벌어졌고 2001년에는 미국에서 911 테러 공격이 있었다.

모두 뱀의 해에 일어난 일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앞에서 설명한대로 계사년(癸巳年)의 계는 음양오행의 이론으로 풀이할 때 하늘에는 물의 기운이요, 땅에는 사의 불기운이 있어 계수의 물이 사의 불을 끄는 형상으로 폭동의 기운이 물의 기운으로 누그려뜨려져서 분쟁은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서로 극한다는 상극[相剋]의 작용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극한다는 것은 서로 충돌한다는 의미로 사주 명리학에서 내년에는 이런 에너지가 지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수 있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분쟁이나 다툼이 일어나기 쉽다고 예측한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한국, 미국, 중국, 일본이 어떻게 대응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을 징그러운 동물로 생각한다.

그러나 뱀은 신성시하는 지혜의 영물이다.

또 뱀은 풍요와 다산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뱀, 특히 구렁이는 집안의 재산을 늘려주고 복을 지키는 동물로 꿈에서 뱀을 보면 보물과 재물이 들어온다고 여긴다.

또 뱀은 치유와 임신을 상징한다.

 

● 뱀의 유래

고대 및 지중해 여러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팡이를 감고 있는 뱀’의 상징물은 치유를 상징하고 고대 그리스에서는 뱀을 ‘의약’, ‘예술’, ‘시’와 연관시켰다. 또한 극동 아랍세계는 뱀을 숭배하고 뱀의 상징적 가치를 강조한 반면, 유대-기독교의 전통은 이를 거부하고 뱀을 악마와 동일시한다고 전해져 온다. 구약성서에 선악과와 뱀에 관한 이야기 중에 ‘뱀은 세상의 모든 동물 중 가장 교활했다’라는 구절이 있고, 신약성서에 ‘뱀처럼 신중성 있고 비둘기처럼 순결하라!’라는 구절이 있다. 이 두 구절에서 뱀은 ‘교활성’과 함께 ‘신중성’의 상징임을 볼 수 있다.

 

● 숭배사상

랍비의 전통은 ‘창세기의 뱀’을 유사 이전에 존재했던 발이 달린 거대한 ‘도마뱀류’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뱀과 드래곤(용)은 동일시되고 있다. 용을 뜻하는 범어의 Nagah는 원래 인도 아리안족 이전의 스키타이족 사이에 있었던 사령숭배를 뜻하는 말이었다. 불교에서는 약사여래의 12대원을 통달한 12선신인 약사 12신장중 여섯 번째 珊底羅(산저라) 대장은 곧 뱀을 상징하는데 일체의 불구자로 하여금 모든 근심이 완전케 하려는 소원을 빈다고 전해져오고 있다.

 

● 뱀의 특징

뱀의 생식기는 2개이며 교미할 때는 하나 하나 교대로 48-72시간을 계속한다.

탈바꿈 : 정액성 물질의 분비, 내피와 외피의 분리, 가을이 되기까지 3-4차례 옷을 벗는다.

동면 : 10월 하순부터 3월 중순까지 수십 내지 수백마리씩 집단 동면하되, 동면기간 중에는 몸속의 유랑에서 영양을 공급 받으며 살아간다.

뱀은 지진이나 자연환경에 대해 매우 예민하다. 즉 예지력이 있는 동물로 알려진다.

 

● 뱀띠의 계절, 성격

뱀띠는 십이지 중 사년생에게 부여되며 생월, 생일, 생시에도 뱀의 상징이 주어진다. ‘巳(사)’는 음양으로는 양이고 출생 시각으로는 오전 09시30분에서 11시 29분 사이이다. 오행으로는 火(화)이고 음력으로 四월이 되며 여름으로 접어들며 방위로는 330도가 된다.

 

● 뱀띠의 직업

직업은 종교, 예술, 사무직 계통이 좋다. 주로 도로, 이정표, 운수업, 택배, 도로공사, 등산, 탐험, 간호, 한방, 철학가, 정치가, 예술, 방송인이 많다.

*뱀은 역마에 해당하고 열을 감지하는 동물이기도 하다(巳는 火에 해당). 열, 에너지와 관련된 분야의 종사자도 많다.

 

● 꿈의 세계

[꿈속에서 붉거나 검은 빛의 뱀이 나오는 꿈] 색깔이 누렇거나 흰 뱀을 보았을 경우 관재나 송사가 있을 징조이고, 붉거나 검은 빛의 뱀이었다면 남의 시비나 헐뜯는 말에 오르내리게 될 것이다. 오직 푸른 빛을 띤 뱀이 나온 꿈이라야 재수가 길하다 하겠다.

[뱀이 자신의 몸이나 손, 발을 칭칭 감아 버리는 꿈] 재수가 길하여 뜻밖의 재물이 들어와 재산이 늘어나고, 하고자 하는 모든 일에 좋은 결과가 나타나게 될 길한 꿈이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뱀에게 물리는 꿈] 금전적으로 매우 길하다. 자기 이외의 다른 사람을 무는 꿈을 꾸었어도 생각지 도 않은 재물이 생기는 재수꿈으로 풀이된다.

[뱀이 어떤 곳에 우글 우글거리는 꿈] 무언가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게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하여 대책과 방법을 세워 도 모할 일이 있다는 증거이다.

[뱀이 문안으로 기어 들어오는 꿈] 장차 아기가 생길 태몽꿈이다. 부엌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다면 벼슬에 이르거나 큰 재물이 생길 징조이다.

[뱀이나 독사가 도사리고 있거나 기어가는 꿈] 질병에 걸리게 될지도 모르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미움받거나 원망 받을 일이 생길것이다.

[뱀이 용으로 변하는 꿈]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누군가가 자신을 어떤 자리에 쓰도록 추천하여 비약적 출세를 하게 될 것이다.

 

● 뱀의 종류

- 癸巳 : 검은 뱀[검은구렁이] (지혜·총명)

- 乙巳 : 푸른 뱀 (희망·창조)

- 丁巳 : 붉은 뱀 (예의·열정)

- 己巳 : 황금 뱀 (신뢰·믿음)

- 辛巳 : 흰뱀(백사) (의리·혁신)

 

안 성재 프로필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전략교육학 교수

▶동방대학원대학교 문화교육원 학습진로 상담지도사 교수

▶진로적성 상담연구소 원장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