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남도립 청양대학 “인성과 실무지식 갖춘 글로벌 엘리트 양성”

저렴한 등록금·우수학생 공무원 특별임용 등… 취업률 높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 2012.11.13 18:07
  • 기자명 By. 이정복 기자

-최석충 총장, 밝은 미래 선도하는 대학 ‘보람·열정교육 지향’

 

천혜의 아름다운 경관과 자태로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우는 충남 청양군에‘공무원 사관학교’로 널리 명성을 떨치는 대학이 있다. 충남 청양군 청양읍 벽천리 90번지 23만5683㎡(7만1294평)에 위치한 충남도립 청양대학(총장 최석충)이 그곳. 1998년 개교해 올해로 개교14주년을 맞은 창양대학은 길지 않은 역사 속에서도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청양대학이 전국적으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손꼽히는 것은 바른 인성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직업인 양성 등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이 비결이다. ‘입학만 하면 100% 취업 보장 받을 수 있는 학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대학이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는데는 지난 2009년 4월 부임한 최석충 총장의 실용적인 경영과 학교 홍보를 위해 발로 뛴 것이 큰 역할을 했다. 그래서 최 총장을 세일즈맨 쉽을 지닌 총장이라는 별칭이 따라다닐 정도다. 특히 그는 행정전문가로 전문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경영혁신을 강조했다. 최석충 총장을 만나 그동안의 대학운영 성과와 향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도립 청양대학의 운영 목표·비전은.

“우리 대학은 210만 충남도민이 주체가 되어 건립된 도민의 대학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중부권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1일 현재 우리대학재학생 1039명 가운데 88%인 919명이 충남도민으로 명실공히 도민의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립대학으로서 사립대학이 할 수 없는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지원 △우수학생에 대한 특별지원으로 공무원 공채 등 공직 임용의 확대 △경제적인 등록금, 다양한 장학제도, 충남도민자녀에 대한 입학금 면제 △기숙사 입사율 도립대 최고수준(2012학년도 1학기 재학생 66.9%) △교육을 통한 소득재분배 등 교육복지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의 비전은 ‘밝은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건학이념아래 혼이 살아있는 교육, 보람을 느끼는 열정이 묻어가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우수 신입생 확보를 위한 노력은.

“등록금 인하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2013학년도 대학등록금 20% 인하를 통해 대학경쟁력을 제고해 우수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축제 등 행사참여를 통한 대학·입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령머드축제와 연계해 진행하는 ‘세계머드피부미용경진대회’와 정보화시대에 대응하는‘정보과학경시대회’충남 및 세종시 ‘고교교사 초청 테니스대회’개최를 통해 대학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대전지하철 스크린 도어 및 KTX 천안/아산역 조명광고를 통한 대외이미지 홍보활동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30명의 교수들이 직접 도내 117개교를 찾아다니며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홍보활동을 벌이는 고교교수전담제도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등록금 인하·카드납부제를 실시할 계획인데.

“우리대학은 4년 연속 등록금을 동결해 전국 대학가운데 등록금이 저렴한 편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최근 학생·학부모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기위해 오는 2013학년도부터 20%를 인하하도록 방침을 결정해 연간 312만2000원에서 248만9000원으로 62만3000원을 낮출 계획입니다. 특히 전국 7개 도립대학 가운데 일시에 목돈마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행 고지서에 의한 등록금 납부를 2013학년도 1학기부터 신용카드로 납부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우수교원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은.

 

“우리대학 교원확보율은 법정정원 54명 대비 30명으로 저조한 편이나 2013년 1월1일부터 시간강사제도가 폐지되고 강사제도 신설과 함께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기당 9학점 이상 강사에 한해 전임교원확보율에 20%를 반영할 계획임에 따라 우수강사 유치를 통해 전임교원 확보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장학금 지급 현황은.

“지난 11월 현재 1,2학기 등록대상자 1255명 중 78%인 953명에게 14억1000여만원을 지급했습니다. 국가장학금의 경우 가정경제수준(소득분위)에 따라 국가Ⅰ·Ⅱ유형 장학금과 전문대 우수학생 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총 7억3000여만원이 지급됐습니다. 그리고 도비지원장학금 5억2000여만원과 기탁장학금(동문회,기업체) 9500여만원을 지급했습니다.

또한 현재 저소득층 자녀학생에게 7억2000여만원을 지급했고,내년에는 기초생활수급자 학생에게 기숙사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공무원 양성사관학교로서의 특별한 프로그램은.

“우리대학은 공채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심화학습실을 24시간 개방, 운영 중입니다. 심화학습실은 공무원 진출자 확대를 위해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준비생을 대상으로 마련된 학습공간입니다. 그리고 개인별 지도교수를 지정해 공채시험 문제출제 경향 분석 및 상담 지도 등을 통해 공채 합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공채시험을 대비해 공채시험과 동일한 과목으로 분기별(4회) 모의고사를 실시중이며, 방학기간을 이용 공채시험 공통과목인 국어, 영어, 국사 과목에 대해 특별강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올해 공무원 공채시험에 23명이 합격했습니다.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서관 신축을 추진 중인데.

“현재의 도서관은 공간이 협소하고 불편해 학생들의 이용에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내년 3월 착공해 11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신축 도서관은 실내에 자연채광을 도입하고 자연지형을 최대로 이용한 친환경적인 건축물로 교육문화지식 등 학술 종합정보센터로서 활용될 것입니다.”

 

▲취업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올 3월 취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취업전문인력(취업지원관)을 채용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취업컨설팅을 제공하고 학과별 맞춤형 취업컨설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총장실에 취업현황판을 비치, 상시 취업률을 점검 중이며, 미취업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과별로 우수한 산업체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총장서한문, 현장실습업체 현지출장, 해외인턴십 등을 운영 중입니다.”

 

▲해외인턴십 추진 등 국제화시대를 대비 추진 사업은.

“해외인턴십 대상 국가를 다변화하고, 향후 싱가폴,중국 등에 해외자매대학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그 일환으로 Pan Pacific College, Sporott-Shaw Community College,Vanco

-uver Career College 3개대학과 MOU를 체결했고, 현재 캐나다 Pan Pacific College에 8명의 학생이 인턴십과정 중에 있습니다. 학생들이 해외에 나가기전 어학실력 배양을 위해 교과과정 개편을 통해 어학교육시스템을 강화해 국제반 운영(40명), 심화토익반 특강(40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역량강화사업에 대해.

“우리대학은 2008~2012년까지 5년 연속 교육역량 강화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현재까지 총 77억 3300만원을 확보해 현재 추진 중으로 올해 사업비는 장학지원 프로그램, 교육인프라 구축, 취업지원, 교수학습강화사업,우수전문안력 양성 등의 다양한 교육역량강화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의 교류에 대해.

“우선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일환으로 도내 시·군에서 지역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발 맛사지, 헤어염색, 헤어컷, 건강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내년 1월경 내포신도시내 평생교육원 분원을 개원해 신도시 주민들은 물론 충남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강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지원 프로그램으로 한국어 교실 운영, 운전면허 취득 교육, 다문화이해교육 등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0년 7월 지정된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청양·보령 RIS)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청양 RIS사업은 청양지역의 특화자원인 구기자 등을 활용 관련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대학이 주관이돼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제품개발, 마케팅, 기업지원 등에 나서고 있습니다. 보령RIS사업은 보령 머드를 활용, 관련 산업제품 육성을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이정복기자 jblee70@dailycc.net

 

 

저작권자 © 충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충청신문기사 더보기

하단영역

매체정보

  •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대로 1337(용두동, 서현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 252-0100
  • 팩스 : 042) 533-747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천규
  • 법인명 : 충청신문
  • 제호 : 충청신문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6
  • 등록일 : 2005-08-23
  • 발행·편집인 : 이경주
  • 사장 : 김충헌
  • 「열린보도원칙」충청신문은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 노경래 (042-255-2580 / nogol69@dailycc.net)
  • Copyright © 2024 충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cc@dailycc.net
ND소프트